[스케일을 이용한 악보 이조 연주 방법]
악보를 능숙하게 보는 분 들도 알토를 테너로, 테너를 알토로, 또는 피아노 악보를 알토로 연주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
따라서 기본적으로 악보를 잘 읽을 수 있어야 하며 꼼꼼히 연습을 하여야 한다는 걸 전제로 하여 어떤 악보이든 어떤 키로든 이조가 가능한 법은 다음과 같다.
1. 피아노악보를 테너, 알토로 이조하여 연주하는 법
* 피아노와 테너, 알토의 음정관계
피아노(Concert key)-- C키
테너,소프라노,Bb클라리넷-- D키
알토, 바리톤, Eb클라리넷-- A 키
이는 피아노로 가운데 ‘C’ 를 쳤을때
테너는 장2도 높은 ‘D’를, 알토는 장3도 낮은 ‘A’를 불어야 서로 음정이 맞게 된다.
* 12개 키별 피아노와 테너, 알토의 키 환산 방법
피아노C--테너D--알토A
피아노C#(Db)--테너Eb--알토Bb
피아노D--테너E--알토B
피아노Eb--테너F--알토C
피아노E--테너F#--알토C#
피아노F--테너 G--알토D
피아노F#(Gb)--테너Ab--알토Eb
피아노G--테너A--알토E
피아노Ab--테너Bb--알토F
피아노A--테너B--알토F#
피아노Bb--테너C--알토G
피아노B(Cb)--테너C#--Ab
* 쉽게 이조하는 방법은 피아노 악보의 키에서 테너는 +##, 알토는 +###을 더한 키로 환산하면 쉽다
* 또 다른 이조 방법은 피아노 악보의 ‘도’를 테너에서는 으뜸음을 ‘레’로 하는 D메이저 스케일로 연주하고, 알토에서는 으뜸음을 ‘라’로 하는 A메이저스케일로 연주하면 된다. 이 때 악보에 있는 # 또는 b 기호를 그대로 적용해 주어야 한다.
3. 테너로 알토 악보를 보는 법은 2가지인데
1) 주어진 알토 악보를 예( b 이 하나붙은 F 장조의 알토곡은 피아노로 Ab 키이며 테너로는 Bb키)
예 ( 도레 도라 도레 도라 라면)
테너는 그대로 도레도라로 읽으면서 손을(스켈을)바꿔주면 됩니다.
즉 F 스켈(색스폰 운지의 파부터 시작해서 파까지..이해가 안가시는분들은
악기로 파부터 시작해서 화를 도라 생각하시고
악기의 화 솔 라 시b 도 레 미 화 를
도 레 미 화 솔 라 시 도 로 연습 해 보십시요.
손가락의 움직이는 모양이 다르므로 금새 익힐수 있습니다.
이때 조표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즉 알토가 F 키 일때 테너는 Bb 이므로
알토악보에 나오는 조표를 (임시기호 포함) 새로 바꾼 손모양에 그대로 적용합니다.
쉬운 노래중 단 두마디 정도만 가지고 천천히 연습하시기 바랍니다.
이게 숙달되면 테너로 어떤 알토 악보든지 봅니다.
2.의 방법.
가장 확실하고 정통적인 방법이나 많은 연습이 따라야 합니다.
즉 위의 알토 악보가 F키에서 도레도라 라면,
알토 악보 도 레 도 라
5 6 5 3 ( F 키에서 화 솔 라 시 도 레 미화 는
1 2 3 4 5 6 7 8
이고 눈으로도 고정도법으로 읽으면서 손도(스케일도) 알토F , 피아노 Ab, 테너 Bb 이므로
위의 악보 도레도라를 (알토의 키가 F 이므로 도레도라는
솔 라 솔화 가 되고
따라서 테너는 Bb 키의 솔 라 솔 화 즉
화 솔 화 미b 가 됩니다.
알토로 피아노 보는건 제일 쉬운 방법은 낮은 음자리 악보를 보는법으로 보면 됩니다.
피아노가 도 일때 알토는 악보를 낮은음자리라 생각하고 라 (낮은 음자리에서 피아노 도 는 낮은음자리 악보의 도는 높은음자이의 라 이므로 조표만 그대로 지키면서 낮음음자리 악보로 읽으면 별도의 이조가 없어도 됩니다.
또는 악보를 3도 낯춰서 읽어도 됩니다.
알토로 테너 악보 보는법.
위의 테너로 알토 악보 보는법과 같습니다만 스케일을 G스케일을 사용합니다.
5 6 5 4
즉 테너악보가 Bb 으로 화 솔 화 미b 일때
피아노는 Ab 으로 미b화 미b레b 이고
5 6 6 4
알토는 G 스케일 솔 라 시 도 레 미 화# 솔 (솔부터 솔을 도라 생각하고 #(화에)
1 2 3 4 5 6 7 8
(이 2 스케일 F (테너로 알토악보 이조 할때) G (알토로 테너 이조 할때)
은 반드시 능숙하게 될때 까지 연습해두면 향후 (죽을때까지) 악보 이조의 고통에서 해방됩니다.
이므로
테너악보 화 솔 화 미 를
5 6 5 4
G스케일의화,즉 도를 대입하면 G 스케일의 화 솔 화미
도 레 도 라 됩니다.
스케일을 본격적으로 파고 들어가면 교회선법 즉 mode라고 이야기를 하는데
여기에는 크게 7가지 종류의 스케일이 등장을 합니다
그 중에서 한가지 파트가 우리가 알고있는 이오니안 스케일=즉 장조 스케일입니다
총12가지 스케일이 있는데요
중요한 사실은 모든 스케일이 계이름이 다 다르죠
예를 들어서 바장조의 경우 파 솔 라 시b 도 레 미 파 이렇게 가죠
그치만 생각은 도레미파솔라시도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
12스케일을 모두 돌려보면 청음으로 들으면 모든 스케일이 도레미파솔라시도로 들리죠
그 원리입니다
키는 바장조나 내림나장조 등의 스케일을 잡으시되 생각은 무조건 도레미파솔라시도로 해야
이조가 가능해 집니다
#키6개의 F메이저스케일을 2주만에 완성시키시구요
b키5개의 D메이저스케일을 2주만에 완성시키시구요
이조연습을 동요곡집부터 시작해서 어려운 곡으로 서서히 넘어가십시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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